지방참정권 획득...동포 네트워크 구축 위해 노력할 것
지방참정권 획득...동포 네트워크 구축 위해 노력할 것
  • 동경=정진일 해외기자
  • 승인 2018.03.10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단 올해 활동방침 결정... 청년 위한 '취직페어' 확대 개최

올해는 한국 정부수립 70주년을 맞는 해다. 일본식민지로부터 광복돼 새 출발을 시작했으나 불과 몇년 후 북한의 침략으로 전쟁을 거치면서 전 국토가 황폐해졌다. 당시 세계 최빈국 중의 하나였던 한국은 '한강의 기적'으로 불리는 경이적인 발전을 이뤘다. 이제 세계에 자랑하는 경제 선진국이 되었고, 또한 수많은 갈등을 겪고도 민주화된 국가를 만들었다.

이 성과는 모든 국민이 이마에 땀을 흘리며 노력을 거듭한 결과이다. 아울러 우리 재일동포가 1세 때부터 조국의 발전을 기원하며 헌신했던 것도 큰 보탬이 됐다는 점도 의문의 여지가 없다. 재일동포의 조국 발전에 대한 공헌과 6.25 한국전쟁 학도의용군 참전 등을 한국의 중고교 교과서에 실리도록 하는 운동은 올해도 계속할 것이다.

재일동포 사회는 앞으로도 조국 대한민국과 동고동락하면서 함께 해나갈 것을 이 기회에 다시 확인한다. 올해 광복절은 정부수립 70주년을 맞는 해답게 적합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지난해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한일간 정상셔틀 외교 재개 및 대북정책에 대해 의견 일치를 보는 등 최근 몇년 어려웠던 양국관계 개선에 크게 성과를 이루었고, 재일동포 사이에도 안도하는 분위기가 조성되기 시작했다.

재일동포사회가 가슴 아파하는 일의 하나가 위안부 문제다. 2015년 한일정부간 합의에 대해 한국 정부가 올해초 새로운 방침을 내놓자 일본에서는 다시 긴장감이 돌고 있다. 우리 민단은 '한·일 합의는 지켜져야 한다'는 기본적인 입장에서 그간의 합의대로 양국 정부 간 조정이 하루 빨리 이뤄지기를 바란다.

2018년은 과거 불행한 한일간 역사에 대해서 오부치 총리가 "뼈저린 반성과 마음으로부터의 사과"를 표명한 것에 대한 김대중 대통령이 "화해와 미래지향적인 관계를 발전시키자"고 화답한, 획기적인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을 발표한 지 20년이 되는 해다. 이에 걸맞게 제2의 한류 붐이라고 할 새로운 한일 우호시대 개막을 이뤄내기를 기대한다.

한일간 정치적 문제로 인한 갈등으로 일본 국내에서 한국에 대한 정서가 악화되고 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한국에 대한 호감도가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나아가 공공연히 한국인을 표적으로 인격을 폄하하는 헤이트스피치도 표출되고 있다.

재일민단의 강력한 활동으로 2016년 '헤이트스피치 대책법'이 제정돼 헤이트스피치 퇴치에 큰 효과를 발휘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헤이트스피치 수는 감소했다고는 하지만, 지금도 주요거리에서 헤이트스피치 행동은 계속되고 있다. 우리 민단은 '대책법'에 금지 규정이나 벌칙을 마련할 것을 요구하면서, 지방자치단체 조례 제정 촉진 등으로 헤이트스피치 근절 활동을 계속할 것이다.

이와 함께 전국 일한친선협회와 연계해 한국관련 시민강좌 실시와 시민 교류 활성화에 주력할 것이다. 한일간 가교를 자처하는 우리 민단은 이러한 활동을 통해서 일본 내에 만연하고 있는 혐한 분위기의 개선에 노력할 것이다.

조선통신사 관련기록을 '세계의 보물'로 만들면서 일본내 관련 인사들과 제휴를 넓히고 보존관리를 떠맡는 등 지역사회와 우호의 고리를 더욱 강화하며, 한일 간의 가교 역할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또 지역주민으로 공생사회 실현을 위해서는 지방참정권이 반드시 실현돼야 한다. 지역 사회에서 이해의 틀을 풀뿌리운동으로 지속적으로 넓혀가는 것은 물론, 국제인권기관에 대한 요망 활동 등을 통해 국제사회 여론도 환기해 갈 것이다.

우리 재일동포는 평창동계올림픽 및 장애인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노력해왔다. 북한의 참여로 한반도에 불의의 사태가 발발할 가능성은 낮아졌다. 다만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종료 후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이 지속적으로 이뤄질지는 여전히 중요하다.

본 민단은 북한 핵 및 미사일 개발에 단호히 반대해 왔다. 북한과 직접 대화와 관련국들과의 긴밀한 협력 아래 핵과 미사일 문제 해결에 진전이 있기를 기대한다.

남북간 각종 대화의 활성화가 일본으로도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 본단과 조총련 사이의 대화는 조총련이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을 찬양하는 자세를 버리고, 동시에 북한의 폭주 중단을 압박하며, 일본인 납치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을 보이는 것이 선결되어야 한다. 아니면 재일 동포 전체의 지지를 얻지 못하며, 한일 양국의 지지도 얻지 못한다.

본단은 민족의 숙원인 조국통일에 대해 큰 관심이 있다. 조국의 평화적 통일을 위해 대통령 직속 헌법기관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등 관계 기관과 긴밀히 연계해 사업을 추진할 것이다. 일본에 정착한 탈북자 지원과 북한 실정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위해 탈북자 강연활동도 폭넓게 진행해 나간다.

재일동포사회는 구조적으로 크게 변화하고 있다. 그에 따라 한국 국적자를 중심으로 한 조직으로 이끌어갈지, 일본국적 동포와 신정주자를 망라한 개방적인 조직으로 이끌어갈지 지금이야말로 미래를 내다보면서 대응할 때다.

창단 70주년사업으로 연구해온 ‘미래창조메시지’ 실천화도 서둘러야 한다, 규약개정을 포함한 민단의 과감한 개혁이 급무다. 민단이 주최하는 차세대 사업 참가자(초․중·고·대학생)중 한국 국적자는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전국 지방본부의 3기관과 산하 단체 임원 3할은 일본 국적자나 신정주자가 취임해 활약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국적자 이외의 동포도 폭넓게 참가할 수 있고 책임 있는 자리를 맡을 수 있도록 조직을 더 개방하는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

‘미래창조메시지’는 "재일동포 경제상황이 악화돼 민단이 경제활동에 공헌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이에 따라 경제분야에서 새로운 대응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올해는 생활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차세대 경영자를 대상으로 한 사업을 개발할 것이다.

2만가구 방문운동, 지역동포 네트워크 구축

재일동포사회는 한국국적자(신구 정주자), 조선 호적에서 한국 국적으로 변경자, 일본 국적자, 복수 국적자 등 다양화하고 있다. 민단은 다양화한 동포 사회의 통합을 목표로, 미래를 만들어나가야 할 사명을 가지고 있다. 동포에게 유익한 정보를 폭넓게 발신하는 한편, 재해 등 긴급시 연락망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전 동포사회의 네트워크화를 목표로 올해는 전국에서 2만가구를 방문해 명단을 수집, 정리한다. 지방본부와 지부를 선정해 집중활동을 벌이는 한편 지방 본부 PC장비나 소프트웨어를 통일하고, 명단 입력에 필요한 연수도 실시한다.

□총괄국장의 파견

지난해 시코쿠 4개 현에서 시험적으로 실시한 실적을 토대로 올해는 지역을 늘려 실시한다. 과소지역 본부는 사무국장, 실무자가 고군분투하지만 단비의 징수, 명단 정리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중앙 본부에서 총괄 국장을 파견해 지방 본부를 순회하며 사무국장, 실무자를 보좌하며 업무 수행을 돕는다.

□민족정체성 확립

재일동포사회는 이미 3,4세의 시대로 접어들었다. 재일한국인으로서의 민족 의식이 해마다 희박해지고 있다. 민단은 민족 정체성을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 각지에서 우리말·한글교실을 보급·확충한다. 우리말 학습 분위기를 고조시키기 위해 한국어말하기대회 적극 개최한다.

격년제로 개최하는 초등학생을 대상 ‘어린이 잼버리’로 올해 실시하며, 중·고·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차세대 서머스쿨’,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대학생 잼버리’도 예년처럼 개최한다. 문화 예술활동인 MINDAN문화상과 ‘10월마당’도 계속 실시한다.

□재일동포 생활지원 사업

취직페어는 당초 재일동포 학생 청년을 염두에 둔 사업이었으나, 작금의 본국 청년 취업난을 감안해 올해는 유학생을 대상에 포함시켜 예년 이상 규모로 취직 페어를 확대 실시한다.

생활상담센터는 올해 지방센터에 대한 업무를 지원하고 전국화의 계속 추진과 지방 센터의 애로점 해결을 목표로 한다. 재일동포 요양원 시설 실태(시설 수, 입주 동포 수 등)를 조사하는 등 사회적 취약 계층 지원사업도 추진한다.

□ 조직 기반 정비

조직 운영을 차질 없이 진행하기 위해 조직 기반 강화가 중요하다. 본단 각급 조직이 보유한 토지, 건물 등의 소유권 재확인하고 민족재산 보전을 강화한다. 재정면에서는 전력 소매 자유화에 따른 수익사업 확대한다.

민단신문은 발행을 계속할 수 있을지의 갈림길에 섰다. 최근 몇년간 수입 증가와 지출 삭감에 힘써 왔다. 올해는 더욱 대담한 시책을 추진한다. 지난해 수입 증가방안으로 도입한 ‘민단신문서포터’나 우송협력금 제도는 계속 실시한다. 아울러 실질 구독자수를 조사해 발행 부수의 적정화를 추진한다. 아울러 신문을 대체할 SNS 개발과 활용방안을 연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 11(한신잠실코아오피스텔) 1214호
  • 대표전화 : 070-7803-5353 / 02-6160-5353
  • 팩스 : 070-4009-2903
  • 명칭 : 월드코리안신문(주)
  • 제호 : 월드코리안뉴스
  •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다 10036
  • 등록일 : 2010-06-30
  • 발행일 : 2010-06-30
  • 발행·편집인 : 이종환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호
  • 파인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드코리안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k@worldkorean.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