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석 미주한인유권자연대 대표 “앤디 김 연방의원 지키는 게 한인사회 과제”
김동석 미주한인유권자연대 대표 “앤디 김 연방의원 지키는 게 한인사회 과제”
  • 뉴욕=이종환 기자
  • 승인 2019.05.13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11월 선거에 재당선시켜야”… “한인 전문직 비자 쿼터 확대에도 힘 모아야”
김동석 미주한인풀뿌리센터 대표
김동석 미주한인풀뿌리센터 대표

“한국인의 미국 내 전문직 취업비자 쿼터를 확대하자는 법안이 미 의회에서 6년 전에 상정돼 지금도 계류 중에 있어요. 한상대회에 참여하는 상공인이나 미주한인상공회의소,  월드옥타와 같은 경제인 단체들은 이런 법안을 성사시키는 일에 힘을 모아야 합니다.”

뉴저지 포트리에서 만난 김동석 미주한인유권자센터 대표는 뉴욕에서 미주한인상공회의소총연합회 총회가 열린다는 소리에 이처럼 강조했다. 김 대표를 만난 것은 5월3일이었다. 이튿날 뉴욕 한인밀집지역인 플러싱에서 미주상공총연 총회와 신임 김선엽 총회장 취임식이 열렸다. 이 행사를 앞두고 김동석 대표를 만난 것이다.

김동석 대표는 2년 전 미연방 의회가 있는 워싱턴DC에 미주한인유권자연대인 Korean American Grassroots Conference를 개설하고, 주요 활동무대를 뉴욕에서 워싱턴으로 옮겼다. 뉴욕은 그에게 ‘친정’같은 곳. 그는 뉴욕을 방문하면 일찍부터 심혈을 쏟아 일궈낸 뉴욕·뉴저지시민참여센터 사무실을 거점으로 활동한다. 뉴저지 포트리의 브리지플라자 건물에 있는 사무실이다.

“한국에서 조기 유학한 학생들이 많습니다. 이들이 미국에서 취업을 하려면, 전문직 비자 쿼터가 확대돼야 합니다. 이명박 정부 때 FTA를 하면서 비자쿼터 확대문제가 제기됐으나 결국 이것을 빼고 FTA 체결이 이뤄졌습니다. 전문직 비자쿼터 확대는 미주 한인사회에 주어진 과제입니다.”

트럼프 정부 들어서 이들이 미국에서 취업할 수 있는 문은 더 좁아졌다. 상황이 더욱 악화된 것이다. 하지만 방법이 없는 게 아니다. 의회에서 비자쿼터를 확대할 수 있는 법안을 만들면 된다.

"법을 만드는 문제는 미국 시민의 몫입니다. 한국 정부의 노력도 도움되겠지만, 미국 시민인 한인들이 나서면 보다 힘있게 추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주동포사회에서 이 문제에 관심을 갖고 힘을 모아야 합니다. 특히 우리 상공인들이 이런 문제들을 해결해내면 한국에서 미주동포사회를 보는 눈도 달라질 것입니다.”

그는 글로벌화의 진전과 함께 해외동포가 중요해진 ‘해외동포시대’가 왔는데도 불구하고 한국에서 해외동포사회는 ‘서자 취급’을 당하고 있다고 푸념한다. “KBS 9시 뉴스에서는 동포사회가 뉴스가 되지 않는다”는 얘기다. 동포사회가 국내에 임팩트를 줄 수 있는 역할을 해야 하는데, 그러지를 못하다 보니 푸대접을 받는다는 것이다. 결국 한미관계에서 미주동포들이 실력발휘를 해야만 한다는 논리다.

김동석 대표가 미국에서 풀뿌리운동에 눈을 돌린 것은 1992년 LA폭동이 계기가 됐다. LA폭동 때 교민들의 피해는 LA전체 피해액의 절반이 될 정도로 처참했다. 이 폭동을 겪으면서 한인사회는 변화했다. 미국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미국시민으로서의 권리를 얻어야 한다는 의식이 높아졌다. 한인공동체에서 한인끼리 경쟁하면서 살던 그동안의 모습에서 벗어나는 계기가 됐다.

한인들을 대변할 정치가의 존재에 관심을 갖게 됐고 투표참여운동과 시민권 획득 운동으로 이어졌다. 이 일에 김 대표가 앞장선 것이다.

“당시 미국 각지 한인사회에서 시민참여의 풀뿌리운동이 시작됐습니다. LA, 샌프란시스코, 시카고, 뉴욕 등지에서 한인유권자운동이 일어났습니다. 하지만 1세 중심으로 이뤄지는 한계 때문에 대부분 중도에서 멈추고, 저만 뉴욕에서 살아남았습니다.”

김동석 대표가 뉴욕한인유권자센터를 출범시킨 것은 1996년이다. 한인커뮤니티의 권익을 보호하고,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서 활동할 수 있도록 조직화를 시도한 것이다.

뉴욕·뉴저지시민참여센터(KACE)의 홈페이지(www.kace.org)에는 그동안 걸어온 길이 간략하게 소개돼 있다. 유권자 등록운동부터 시작해서, 부재자투표 신청 안내서를 한국어로 번역하는 등 선거에 한국어 서비스를 도입하고, 2007년에는 미 하원에서 일본군 위안부결의안이 통과되도록 주도적인 역할을 하면서 한인 풀뿌리운동의 먼 길을 걸어왔다.

“한인 차세대들의 정치 참여를 위해서도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중요성이 알려지면서, 한인유권자센터에 대한 후원자도 늘어났습니다. H마트는 20년째 많은 후원을 해오고 있고, 뱅크카드서비스 패트릭 홍 대표는 10여년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는 이 같은 풀뿌리운동의 중요성을 한국 정부도 인식해, 문재인 정부때부터 워싱턴의 주미대사관에 ‘공공외교 공사’직이 신설됐다고 말했다. 민간의 풀뿌리운동인 ‘공공외교’를 우리는 외교부가 예산을 만들어서 주도하고 있다. 하지만 관주도 방식으로는 공공외교가 경쟁력을 갖기는 어렵다는 게 김대표의 생각이다. 세계 각국이 워싱턴을 무대로 민간차원에서 벌이는 외교경쟁을 우리 외교부는 먼저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미주한인사회에서 당면한 가장 큰 과제는 연방하원에 진출한 앤디 김 의원을 지키는 것입니다. 앤디 김 의원은 민주당이 중앙당 차원에서 집중지원해서 30년 공화당 당선지역에서 민주당 의원을 만들어냈습니다. 이제 한인들이 나서서 지켜야 합니다.”

그는 소수민족으로 자기 의원을 한명을 내면 90점, 두명을 내면 91점이지만, 한명도 없으면 0점이라고 역설한다. 하원의원 한명 있고 없고가 천양지차라는 것이다.

“내년 선거 접점지역이 앤디 김 의원의 지역구입니다. 이곳은 대선 때 트럼프 대통령이 민주당 힐러리 후보를 7% 앞섰던 곳입니다. 선거에서는 정치자금 모금이 중요합니다. 조기에 모으는 자금이 결정적이 역할을 합니다. ‘얼리머니’에 따라 매칭펀드가 정해지기 때문입니다.”

그는 미주한인사회에서 앤디 김 의원을 지키기 위한 모금운동이 전개돼야 한다고 강조한다. 앤디 김 의원 웹사이트(www.andykimforcongress.com)에서 기부할 수 있다고 한다. 100불 이하는 신고하지 않고도 기부할 수 있다고 김동석 대표는 말한다. 앤디 김 의원은 2년 임기의 연방하원 의원으로 내년 11월 선거를 치른다.

“유색인종 연방의원 가운데 공화당은 거의 없습니다. 유대계조차도 공화당 소속은 드물어요. 아시아계 의원 20명 가운데 공화당 소속은 한명도 없습니다. 민주당이 소수계의 권익을 대변하기 때문입니다. 앤디 김은 민주당의원으로 한인들의 권익을 대변합니다.”

김동석 대표는 “앤디 김 의원이 작년 11월 당선된 후 올해 1월3일 의원으로 의회에 첫 등원을 했다”면서 “그가 첫 출근하는 날 오전 8시 미 의회 방문자센터에서 우리 학생 70명과 한시간 대화를 했다. 한국계로 하원의원이 되는 일은 어렵지만 불가능하지 않다면서 여러 후배들을 위해 내가 포기하지 않고 드디어 연방의원이 되었다고 하면서 그간의 어려움을 토로해 눈물이 나더라”고 회고했다.

김 대표는 아시아계 미연방의원 20명 가운데 인도계가 5명, 중국계가 5명, 일본계 3명, 필리핀 2명, 베트남 한국계가 각각 한명씩이라고 말하면서 “앤디 김 연방하원의원을 지키는 것이 미주한인사회의 시대정신이자 절대절명의 과제”라고 역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 11(한신잠실코아오피스텔) 1214호
  • 대표전화 : 070-7803-5353 / 02-6160-5353
  • 팩스 : 070-4009-2903
  • 명칭 : 월드코리안신문(주)
  • 제호 : 월드코리안뉴스
  •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다 10036
  • 등록일 : 2010-06-30
  • 발행일 : 2010-06-30
  • 발행·편집인 : 이종환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호
  • 파인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드코리안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k@worldkorean.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