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분석] 남가주한국학원은 누구 것인가?
[심층분석] 남가주한국학원은 누구 것인가?
  • LA=강산 시사US저널 기자
  • 승인 2021.03.02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랜 분란의 불씨는?··· 이사직을 독점한 사람들

남가주한국학원에 대한 봉사는 몇몇 지정된 사람만 해야 하는가? 이들 몇몇 사람만 남가주한국학원 이사를 독점하는가? LA에서 발행되는 ‘시사US저널’가 이 같은 문제를 던지며, 지난 10여년간 논란을 빚어온 남가주한국학원 문제에 대해 심층보도했다. 본지는 이 기사를 보도한 시사US저널 발행인의 바이라인으로 이 기사를 전재한다.[편집자주]

남가주한국학원<br>
남가주한국학원

(LA=시사US저널) 강산 기자= 남가주한국학원(이하 한국학원)은 1970년대 한인 이민 1세대 성금과 한국정부 지원금으로 설립한 비영리단체다. 당시 한인사회는 한국학원 이사회에 공공자산 관리 및 청소년 한국어 교육 등 뿌리교육을 맡겼다.

하지만 50년 동안 한국학원 이사회는 소수 인사가 회전문 방식으로 이사회를 장악했다. 이들은 학원을 폐쇄적으로 운영하며 3~4차례 파산에 가까운 재정문제를 일으켰다. 2000년대 초반에는 이사 전원이 부실운영을 책임지고 사퇴하기도 했다.

지난 2018년에도 이사회는 윌셔초교 폐교 및 재정적자 사태를 유발했다. 그럼에도 김덕순·제인 김·조희영 등 전·현직 이사는 “윌셔초교 부지와 건물을 모 사립학교에 10년 이상 장기임대해 임대료를 받겠다”고 주장해 한인사회의 강한 비판을 받았다. 이들이 학원 부실운영 책임을 회피하고, 되레 건물주 행태를 보인다는 지적도 나왔다.

당시 열린 청문회에서 홍명기 전 재단이사장은 "한국학원은 이사진의 것도 아니고 한인사회 전체를 위한 자산이다. 한국학원은 한인 청소년 뿌리교육에 매진해야 한다. 이사회는 범동포 비상대책위원회의 뜻을 따라야 한다”고 강하게 촉구했었다.

결국 총영사관의 검찰 의뢰에 따라 LA동포재단에 이어 한국학원도 수사에 착수했다. 그러나 검찰 수사가 착수된 후에도 해결의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이사진의 연이은 약속불이행과 지연으로 통합이사회 구성부터 파행이 계속되고 있다. 파행 핵심은 ‘우리끼리’ 멋대로 평생 해 먹기 위한 전략이라 할만하다.

비영리재단 수사를 담당하는 가주 검찰은 지난 10일 한국학원 이사회 전·현직 이사진(이사장 박형만, 김덕순·박신화 이사, 조희영·제인 김, 당연직 이사 LA총영사관 박신영 영사), LA총영사관 황인상 부총영사 및 법무영사에게 공문을 보내 18일 오후 2시 온라인 중재 모임에 참석하라고 통보한 바 있다.

검찰까지 나선 한국학원 사태

그러나 한국학원 이사회 측은 검찰 측에 보낸 답신에서 시간이 필요하다며 지난 18일 중재 모임 연기를 요구했다. 중재 모임 연기는 조희영 등 일부 전·현직 이사가 박형만 이사장에게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LA총영사관은 한국학원 이사회 측이 통합이사회 구성을 체결하고 지난해 10월부터 세 차례나 지키지 않고 있다고 비난했다.

지난해 10월8일 박경재 총영사(왼쪽 다섯 번째부터)가 박형만 이사장 및 이사들과 범동포 통합 이사회 구성 합의를 발표한 당시 모습.[사진=LA총영사관 제공]

총영사관은 비대위가 한인사회 대표 비영리단체와 직능단체, 주요 인사가 참여한 모임에서 추천한 신임 이사 8명 중 6명을 한국학원 이사회에 추천했으며 통합이사회 구성을 더는 미뤄서는 안 되는데 실천할 의지는 없고 시간만 끌려는 모습이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김덕순·박신화 이사는 제인 김·조희영 이사의 지난 11월 임기만료에도 자동연임을 요구하고, 이어 신임 이사 6명 선임 권한은 기존 이사진에게 있다며 해묵은 주장을 하고 있다. 조씨는 “한국학원 문제는 사실 ‘윌셔초교 건물’을 놓고 벌이는 일”라고 말했다.

지난 1월20일, 박형만 이사장과 전·현직 이사 5명은 박경재 LA총영사와 온·오프 모임을 열고 학원 정상화를 위한 통합이사회를 구성하기로 최종 합의했다. 양측은 통합이사회를 한국학원 전·현직 이사 6명과 LA총영사관 및 한인사회 추천 신임 이사 6명, 총 12명으로 구성하기로 최종 합의했다.

오는 25~26일 모임에서 가주 검찰은 한국학원 전·현직 이사의 통합이사회 구성 반대 이유 등을 논의한다. 현재 한국학원 이사회가 통합이사회 구성 반대(김덕순. 박신화 이사), 찬성(박형만 이사장. 박신영 교육영사)으로 대립 중인 상황으로 쉽게 해결의 장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검찰의 적극적인 개입을 요구하고 해결을 기대하는 실정이다. 과연 검찰이 어떤 결정과 수사 착수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먼저, 이사 구성부터 문제다. 타운 내 문제적 인물을 추천받아 구성한 것이다. 사안은 제쳐두고 ‘우리끼리’ 식 추천과 임명을 지속해온 탓이다. 지금껏 사회봉사나 인물 됨됨이를 따지지 않고 파산, 범죄경력자들조차 임명했다. 염불보다는 잿밥인 셈이다. 이들이 이사가 되어서 할 짓이란 게 너무나 명확하다.

지난 2018년부터 한인사회와 학원 이사진과의 투쟁이 계속되고 있다. 임기가 끝난 조희영과 제인 김은 그동안 한국학원 통합이사회 구성에 찬성했다가 이를 번복한 대표적 인물들이다. 두 사람은 윌셔초교 부지와 건물을 한 사립학교에 10년 이상 장기임대를 주도해 말썽이 되기도 했다.

조씨는 1989년부터 한국학원 산하 다우니주말한국학교 교장으로 활동했다. 한국어교육 공로를 인정받아 LA카운티 지역봉사상, 한국 교육부 장관 표창도 받았다. 구 중앙은행 인랜드 지점장을 지냈다. 제인 김은 2007년 남가주공인회계사협회 회장 출신이다. 이사회 참여 후 회계 전반을 담당했다. 김씨는 특히 2018년 7월, 당시 심재문·이규성 이사와 윌셔초교 건물의 새언약 초중고등학교(NCA·교장 제이슨 송) 장기임대(10년+5년 옵션) 계약을 주도했다. 하지만 새언약학교 측은 한인사회 반발 여론이 크게 일자 계약금을 돌려받고 해약했다.

이와 관련 서류에 따르면, 제인 김(Chonghee Jane Kim) 이사는 2000년 7월10일 새언약학교(NCA)의 비영리재단 법인등록 서류를 작성하고 설립자(Incorporator)로 서명한 사실이 드러나 ‘이해충돌·도덕적 해이(conflict)’ 불법논란이 있었다. 김씨는 또 지난해 10월 박 이사장에게 이사 사직서를 제출했지만, 최근 입장을 바꿔 자동연임을 주장하고 있다.

파산 등 과거 경력도 논란거리투성이

기존 전·현직 이사가 한인사회와 LA총영사관이 한인 차세대 한국어 및 정체성 교육을 위해 한국학원 이사회 정상화를 촉구를 ‘한인사회가 건물 욕심을 낸다. 건물을 빼앗길 수 없다’는 식으로 공격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몇몇 문제의 이사들이 실무를 담당하는 황인상 부총영사, 박신영 교육영사의 귀임만을 기다린다는 비난도 나왔다. 박 교육영사는 귀임 발령이 났고 황 부총영사는 3월5일 귀임한다.

LA총영사관 측은 “시간 끌기로 혹시나 하지만 한국 정부의 한국학원 통합이사회 구성 및 정상화 방침은 변함없다”고 못 박았다. 김덕순 이사는 한국학원 산하 주말한국학교 교육감 출신이다. 2006년 미주한국학교연합회 회장도 지냈다. 김 이사는 10년 이상 한국어 및 뿌리교육에 앞장섰지만 한국학원 이사가 된 뒤에는 학원 정상화와 통합이사회 구성을 반대하고 있다.

박신화 이사는 목사로 기존 비영리단체 활동 경력은 눈에 띄지 않는다. 2019년 12월 박형만 이사장과 함께 뒤늦게 합류했다. 박 이사는 “조희영씨가 학원 이사회에 들어와 도와달라고 부탁해서 참여했다”고 말했다. 현재는 논쟁의 중심에서 문제적 인물로 꼽히고 있다. 이사 선임부터 ‘교육과 봉사’를 조건으로 내세우지만, 실상은 자신들 입맛에 맞는 이사 영입을 꾀한다는 의구심을 사고 있다.

전직 이사와 이사장이 파행사태를 키운다는 지적도 나왔다. 주말한국학교 교장 출신 A씨는 “정희님 전 이사장의 영향력도 무시할 수 없다. 정 전 이사장은 학원을 ‘이사들과 교장단의 소유물’으로 여긴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교장출신 B씨는 “주말한국학교 교장들은 위에서 시키는 대로 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며 “일시 뿌리교육에 공로를 앞세워 이권과 기득권 주장만 한다”고 말했다.

한편 박형만 이사장은 통합이사회 구성과 개혁을 더는 미룰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학원과 윌셔초등학교 부지와 건물은 ‘한인사회 공공자산’이라는 사실을 망각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이어 “사회봉사에 ‘내가 아니면 안 된다’는 식으로 기득권만 주장하면 한국학원 정상화는 불가능하다. 이제는 한인사회와 정부가 차세대 뿌리교육 실현을 위한 다음 단계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3일 남가주 한국학원 이사진이 온라인 임시이사회를 진행하고 있다.[LA총영사관 제공]
지난 3일 남가주 한국학원 이사진이 온라인 임시이사회를 진행하고 있다.[LA총영사관 제공]

공청회 거쳐 새 비대위 구성

한국학원은 1970년대 한인 이민 1세대 성금과 한국정부 지원금으로 설립한 비영리단체다. 당시 한인사회는 한국학원 이사회에 공공자산 관리 및 청소년 한국어 교육 등 뿌리교육을 맡겼다.

하지만 50년 동안 한국학원 이사회는 소수 인사가 회전문 방식으로 이사회를 장악했다. 이들은 학원을 폐쇄적으로 운영하며 3~4차례 파산에 가까운 재정문제를 일으켰다. 2000년대 초반에는 이사 전원이 부실운영을 책임지고 사퇴하기도 했다.

가장 최근인 2018년에도 이사회는 윌셔초교 폐교 및 재정적자 사태를 유발했다. 그리고 적자해소책으로 학교 장기임대를 발표했으나 총영사관과 한인사회에 강한 반발을 샀다. 능력 부족인 이사들이 학원 부실운영 사태에 책임은커녕 터줏대감으로 건물주 행태를 보인다는 지적이 나왔다. 10~20년씩 이사를 맡아 현재 4명 평균연령이 70세에 달해 세대교체 요구도 빗발치고 있다. 세상은 빠르게 달라지는데 구습적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해 경영도 엉망이라는 주장이다.

LA총영사관은 신임 이사로 한국학원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 측 ‘정영조 전 흥사단 미주위원회 위원장, 라이언 이 사립학원 관계자, 샐리 김 공인회계사, 캐롤라인 심 K-ARC 사무국장, 박성수· 로렌스 한 전 LA한인상공회의소 회장’을 추천했다. 정영조·캐롤라인 심 이사 후보는 발전기금 약 250만 달러도 확보한 상태다. 다른 이사 후보도 한국학원 비대위를 대표해 차세대 청소년 교육사업 전념을 약속했다.

한국학원 비대위는 지난 2019년 7월 LA한인회, LA한인상공회의소, LA평통, 흥사단, M&L 홍명기 재단, 한미교육재단, 한인커뮤니티변호사협회, 한인은행 등 약 36개 한인단체로 구성됐다. 문제는 전·현직 이사 4명의 ‘비대위’에 대한적대감이다. 이들은 LA총영사관이 인정한 한인단체 연합모임을 “남가주한국학원을 빼앗으려는 사람들의 모임”으로 치부한다.

이들이 기득권 사수에 의문을 표하는 사람도 많다. 단지 한국학원의 애착심이 아닌 그간의 회계부정이나 부실 책임 때문이라는 의견도 제기되었다. 과거 한국학원 부동산 매매 비리와 근래 적자 운영의 부실 뒤에는 누군가 책임질만한 사항을 은폐하기 위한 몸부림이라는 주장이다.

때문에 검찰 수사만이 모든 것을 해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먼저 횡령과 비리 부분의 수사와 다음은 정상적 이사회 구성과 운영을 위해 어쩔 수 없이 검찰의 역할을 학수고대하고 있다.

한국학원 파행을 지켜보는 한인사회도 답답하기는 마찬가지다. 누구라고 나서서 싸울 수도 없고 맹목적으로 이들에게 대항도 어렵기 때문이다. 가끔 언론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실상을 보도하는 정도로는 미흡하기에 이제라도 검찰이 칼을 빼서 진실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여론이다.

이미 쟁투 끝에 감독기관인 총영사관은 분쟁단체로 규정하고 예산지원 동결도 수년간 했었지만 막무가내 제자리 걸음이었기에 최종 검찰에 거는 기대가 크다.

오는 임시이사회에서 일부 기존 이사가 반대 명분을 앞세워 안건통과를 막을 가능성도 있다. 산하 11개 주말 한국학교 교장단은 기득권을 주장하며 통합이사회 구성을 반기지 않는 분위기다. 임시이사회에서 새 이사 영입안건이 부결될 경우 한인사회 비판은 더 거세질 수밖에 없다.

LA총영사관 측도 “한국학원 이사회는 지난해 10월 통합이사회 구성을 서면으로 약속했다. 정부지원금 재개를 위해서라도 더는 시간을 끌어서는 안 된다”고 촉구했다.

한인사회 공공자산을 몇몇이 제멋대로

한편, 가주 검찰은 산하 비영리단체 감독 전담 부서를 두고 비영리단체 관리·감독을 총괄한다. 비영리단체가 설립취지와 달리 공공의 이익을 침해하거나, 이사진이 본연의 역할에 소홀할 때 수사권 등을 발동한다. 가주 검찰(엘리자베스 k 부장검사)은 지난 10일 한국학원 이사회 전·현직 이사진과 LA총영사관 황인상 부총영사 및 법무영사에게 공문을 보내 18일 오후 2시 온라인 중재 모임에 참석하라고 통보했다.

또, 가주 검찰은 지난 2019년 남가주한국학원 이사회가 한인사회 공공자산을 한 사립학교에 10년 장기임대를 시도하자 제동을 건 바 있다.

검찰이 남가주한국학원의 윌셔초교 시설과 부지의 장기임대는 정관위반, 임대료 및 임대 기간 부적절, 대안모색 전무, 사전통보규정위반등 4가지 이유로 불허 결정을 내리고, 이를 한국학원측에 공문으로 정식 통보했었다.

주검찰은 ‘비영리단체는 반드시 비영리단체의 정관에 따라 운영되어야 하며, 뉴언약학교는 대학진학을 위한 크리스챤 사립학교이므로 정관에 어긋난다고 적시했다.

이어 ‘법에 따라 어떤 식으로든 부동산을 사용할 수 있다’는 조항도 정관상 목적을 위배하는 것이며, 남가주한국학원이 건물을 제한적으로 이용하고, 주된 건물을 최장 20년간 임대하는 것은 문제가 많고 비영리단체가 엄수해야 할 신뢰를 위반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주검찰의 임대 불허한 두번째 이유는, 뉴언약학교의 임대료가 공정한 시장가격임을 입증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남가주한국학원이 부동산 감정평가도 하지 않았으며, 부동산중개인도 고용하지 않았고, 임대계약서 조항 등도 다른 계약서 등과 비교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남가주한국학원의 20년 임대는 이득이 되는 행위가 아니라는 것이다. 즉 이사들이 한국학원재산을 지나치게 낮은 헐값에 장기간 임대하는 불법을 저질렀다고 명확한 결론을 내렸다.

특히, 비영리단체는 임대계약 20일 전 주검찰에 통보해야 함에도 규정을 지키지 않고 멋대로 임대계약을 체결해 불법이라고 결정했다. 또 이 같은 조항이 영리단체에 해당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가 현행법조차 모른 주장이라는 면박과 함께 불법 계약과 계약 무효를 선언했다.

문제는 돈이다

현재 남가주한국학원 측은 회계 내용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과거 제출된 세무자료로 혼쭐이 난 전력도 있지만, 이번 검찰 조사 결과가 주목받는 이유이기도 하다.

지난 2017년 이전 4년간의 세금보고서에는 무려 1백만달러를 사용처도 밝히지 않고 기타 잡비명목으로 처리했다. 기타 잡비 지출액은 전체지출액의 20%에 달하는 액수다. 일부에서는 드러난 4년 이외에도 외부 회계감사를 실시해 전반적인 횡령 내력을 조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2017년 이후 회계 내력 역시 총영사관의 요구에도 묵묵부답인 이유가 석연치 않다는 시각이다. 특히 매년 국민 혈세인 정부지원금까지 수십만불씩 받는 처지에 투명한 회계보고를 못하는 것은 불법을 넘어 파렴치하다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연방국세청은 비영리단체 세금보고 때 지출항목에서 인건비, 임대료, 고용세, 이자부담, 보험, 유틸리티, 변호사비, 회계사비 등 무려 23개 부분을 지정, 상세히 보고하도록 하고 있다. 남가주한국학원은 지난 4년간 기타잡비지출액이 무려 99만4622달러에 달했다. <관련 서류 참조>

세금보고서의 기타잡비 내력

기타잡비로 2017년 약 25만9천달러, 2016년에는 약 27만4500달러, 2015년 약 27만1900달러, 2014년 약 19만달러를 지출했다고 밝혔다. 2017년 총지출이 145만여달러임을 감안하면 기타잡비 비중이 17. 75%에 달한다.

상대적으로 새언약학교는 2017년 기타잡비 지출액이 불과 1만5200달러에 불과, 전체 지출 267만달러의 0.57%에 불과했다. 대개의 비영리재단의 기타잡비는 1% 정도에 불과하다.

정부지원금을 받는 비영리재단으로 년 30만달러에 달하는 금액을 명목 없이 지출한 것은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즉각 수사가 필요한 부분이다. 미국의 IRS는 FBI보다 예리하다. 탈세와 정부지원금 횡령은 중죄로 다스린다. 미 정부 이외에도 한국 지원금은 매년 30여만불에 이른다. 일부에서는 기부금 내력도 불투명하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일반 지원금 외에 정부지원금 금액만 신고했다는 의혹이다.

또 은행모기지 대출, 재대출 등도 문제로 지적됐으며 은행 잔고 내력도 엉망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특히 세무보고에서 대표자 이름도 이미 퇴임한 이름을 사용해 웃음거리가 되었다. 김종건, 이정수, 정희님 등이 무슨 연유인지 오류로 보고되었다. 정희님은 영어이름 도로시 희정으로 표기하는 등 한국 이름과 영어이름을 2~3개 혼용해 혼란을 자초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 11(한신잠실코아오피스텔) 1214호
  • 대표전화 : 070-7803-5353 / 02-6160-5353
  • 팩스 : 070-4009-2903
  • 명칭 : 월드코리안신문(주)
  • 제호 : 월드코리안뉴스
  •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다 10036
  • 등록일 : 2010-06-30
  • 발행일 : 2010-06-30
  • 발행·편집인 : 이종환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호
  • 파인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드코리안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k@worldkorean.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