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로㉔] PD의 감각으로 사회공헌사업을 이끌다 – 성영준 SBS 시사교양본부 사회공헌담당 국장
[아프로㉔] PD의 감각으로 사회공헌사업을 이끌다 – 성영준 SBS 시사교양본부 사회공헌담당 국장
  • 성영준 SBS 시사교양본부 사회공헌담당 국장
  • 승인 2022.01.06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f-PRO’는 국내 아프리카 전문가들의 모임이다. 외교부 한·아프리카재단에서는 이들의 활동을 소개한 책을 두 권 펴냈다. ‘Af-PRO, 한국과 아프리카를 잇다’는 제목의 단행본들이다. 한·아프리카재단의 허락을 받아, 이 책의 내용을 연재한다.[편집자주]

‘SBS, 기아체험24시간’은 1990년대 말 장안의 화제였다. 사회공헌 특히, 아프리카 대륙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발 빠르게 접근한 SBS는 2011년 사회공헌 사업을 보다 더 체계화하고 공고히 하고자 SBS희망내일위원회를 발족하고 사내에 사회공헌부장이라는 새로운 직책을 만들었다. 그리고 성영준 PD를 그 자리에 임명했다. 의외의 결정이었다. 그 전까지 희망TV를 담당한 PD들이 모두 시사교양본부 출신이었던 반면, 성영준 PD는 예능본부 출신이었기 때문이다.

본인도 적지 않게 놀랐다. 사회의 즐겁고 밝은 면을 많이 조명해온 성영준 PD는 하루아침에 아프고 힘든 이면을 들여다보자니 영 힘들고 어색했다. 하지만 곧 예능 PD로서 참신한 기획과 아이디어를 실현시키기 위해 팀을 꾸리고 연예인, 협찬사를 섭외하듯 사회공헌 사업을 추진했다. 자신만의 방식으로 사회공헌 사업을 이끈 것이다. 이때 성영준 PD는 예능PD로서 자신의 기획과 프로그램이 시청자들의 공감을 받을 수 있을지 거듭 고민하며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습관이 큰 이점으로 작용했다.

성영준 PD는 모금 활동에 참여할 시청자와 사업에 동참할 유관기관, 사업의 주체가 될 아프리카 지역 사람들의 입장을 다각도로 고려해 사업을 진행했다. 그 결과, 10년이 채 되지 않는 시간에 아프리카 여러 국가에 희망학교 100곳을 짓는 등 물리적으로 큰 성과를 냈는가 하면, 정보통신기술(ICT), C4D(Communication for Development) 등의 새로운 개념을 사회공헌사업에 적용하는 데 성공했다.

예능 PD가 사회공헌 분야를 담당하다

2011년 SBS희망내일위원회가 발족했고 사회공헌부장이라는 새 직책이 만들어져 내가 그 자리에 임명됐다. 2010년 창사20주년 특집행사들을 기획하고 연출하느라 다른 팀에 파견 갔다가 예능본부로 돌아온 지 얼마 지나지 않았을 때였다. 나는 다시 돌아 온 예능본부에서 마지막 열정을 불사를 각오를 다지고 있었는데, 갑작스러운 인사이동에 적잖이 당황했다. 나는 처음에는 1년 정도 잘 버티고 다시 예능본부로 돌아가고 싶은 마음이 간절했다. 사회공헌부장직을 맡은 지 두 달쯤 지났을 때였다.

하루는 사장단 회의에 불려갔다. 두 달밖에 겪지 않아 모든 것이 불확실했으나 한 가지 사실만은 확신할 수 있었다. 예능본부에서 사회의 즐겁고 밝은 면을 조명해온 내게 가난, 질병, 기아 등의 주제는 영 낯설고 어렵다는 것을. 영문을 모른 채 회의실 맨 끝자리에 앉아 있었는데, 회장이 회의 막바지에 선포하듯 말했다. ‘우리도 사회공헌부장이 생겼으니 당분간 사람 교체하지 마라. 오래 앉아 있어야 장기플랜이든 뭐든 나온다’고.

호시탐탐 예능본부로 복귀할 궁리를 하던 내게 청천벽력 같은 소리였다. 나는 그날 마음속에 품어 왔던, 예능본부로 돌아갈 수 있으리라는 희망의 불씨를 꺼버렸다. 내 앞에 놓인 새로운 선택지를 받아들이고 사회공헌, 공적개발원조 등의 개념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여러모로 여태껏 해온 일과 성격이 달라 적응하기 어려웠다.

나는 가만히 앉아 곰곰이 생각했다. 왜 하필 나였을까. 그전까지는 시사교양 PD가 돌아가며 희망TV를 담당했다. 그런데 왜 이번에는 시사교양 PD가 아닌 예능 PD인 나를 앉혔을까. 내가 생각하기에 시사교양 PD와 예능 PD의 가장 큰 차이는 전자가 하나의 주제를 심도 있게 파고드는 일에 능하다면, 후자는 하나의 주제로 이야기를 확장하는 데 적합하다는 사실이었다.

일례로 게임 쇼 <보야르 원정대>의 연출을 맡았을 때 나는 50명이 넘는 출연자와 제작진들을 데리고 프랑스로 원정 촬영을 다녔다. 예능 PD 중에서도 나는 일 벌리는 데에는 두려움이 없는 편이었다. 그러니 회사에서 2006년 한국 최초의 우주인을 선발하는 과정을 다룬 특집 방송 <스페이스 코리아>의 연출을 맡겼을 터. <스페이스 코리아>는 한국 최초의 우주인을 전 국민을 대상으로 공개오디션 방식으로 선발하는 국가적으로 중차대한 사업인데 그 과정을 SBS가 단독 방영한다는 점에서 회사로서도 매우 중요한 프로젝트였다.

대통령 선거 방송팀에도 두 차례 불려갔다. 예능 PD로서 보도본부에 파견되어 선거 방송에 흥미 요소를 덧입히는 게 내 역할이었다. 나는 화제성을 끌어내는데 특히 능한 편이었다. <스페이스 코리아>를 연출할 때는 본선에 진출한 후보자를 데리고 무중력 상태에서 홍보 영상을 촬영할 기회를 얻은 적이 있었다. 신문사 한 곳이 동행했다.

나는 그날의 촬영을 미리 상상하며 SBS의 사기(社旗)를 챙겨가 후보자들에게 태극기와 함께 들어주기를 요청했다. 그때 신문사 기자가 옆에서 얼마나 부러워했는지 모른다. 아무튼 그 덕에 다시없을 귀한 회사 홍보 자료를 남겼을 뿐 아니라 다른 매체에도 우리 사기가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효과를 톡톡히 봤다.

한편, 대통령 선거 방송을 담당할 때는 당선인에게 ‘시청자가 드리는 선물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기획하고 선물도 직접 골랐다. 故노무현 전 대통령이 당선됐을 때 나는 온 국민이 웃으며 살게 해달라는 의미에서 하회탈을 선물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그 탈을 기꺼이 써주는 바람에 다음날 아침 각종 일간지에 그 사진이 대문짝만 하게 실렸다.

아프리카 대륙에 100곳의 학교를 짓는 목표를 세우다

SBS는 사회공헌 사업에 빨리 뛰어든 편이었다. 1997년 체험과 방송, 모금 활동을 결합한 기아체험 프로젝트는 정말 큰 화제를 모았다. 전국의 수많은 시청자들이 관심을 갖고 모금 활동에 동참했다. 그런데 내부 사정은 조금 달랐다. 처음 기아 체험을 기획한 PD는 상도 많이 받으며 주목을 받았으나, 그 영광은 점점 줄어들었다.

몇 년이 지나자 희망TV를 맡은 PD들은 1~2년 머물면서 ‘특집 희망TV SBS 프로그램’을 연출하고는 다른 프로그램으로 이동하곤 했다. 지속가능성을 깊이 고민할 필요가 없으니 일관성은 떨어지고, 이벤트성은 커졌다. 자연스럽게 시청자들의 환호성도 줄어들었다. 기존 사업의 한계를 분석한 나는 사업 자체가 지속가능하면서 동시에 시청자들에게 ‘SBS는 착한 방송국’이라는 인상을 꾸준히 전해줄 필요를 느꼈다. 나는 지극히 PD의 입장에서 문제에 접근했다.

SBS는 현지에 사업을 단독으로 실행할 만한 노하우나 자본력이 부족했다. 외부 기관과 협업해야 사업이 지속가능했다. 그 과정에서 우리와 외부 기관의 역할과 책임을 어떻게 나누고 또 유기적으로 묶을지를 머릿속으로 계속 상상하며 구조를 만들었다. 마치 작가, 촬영감독, 오디오감독, 출연진 등을 어떻게 꾸려 유기적으로 작동시킬지를 고민할 때처럼 말이다. 우선 이들이 적극적으로 움직일 수 있을 정도로 매력적이면서 동시에 현지에서 지속가능하게 구동할 수 있는 사업 아이템을 찾아야 했다.

그동안 회사가 진행한 사회공헌 사업을 들여다봤다. 기아체험, 우물 파주기, 학교 짓기 등 단발성의 사업들이 대부분이었다. 그중 유독 학교 짓기에 마음이 동했다. 내가 이 보직을 맡기 전, 한 교양 PD가 고인이 된 배우 박용하 씨와 함께 아프리카 차드에 가서 학교를 지었다. 그런데 완공이 되기 전 박용하 씨가 세상을 떠나는 바람에 그와 평소 친분이 두터웠던 가수 이승철 씨가 유지를 이어받아 박용하 씨의 예명을 딴 ‘요나 스쿨’을 완공시킨 프로젝트를 알게 되었다.

안타까운 사연이 깃든 탓일까. 나는 여러 층위의 사연이 덧씌워진 이 사업에 유난히 마음이 갔다. 문득 국제개발을 공부하며 봤던 자료가 생각났다. 국제연합(United Nations: UN)이 2000년 발표한 ‘새천년 개발 목표(Millennium Development Goals: MDG)’이었다. 2015년까지 달성해야 할 8가지 목표 중 ‘보편적 초등교육의 실현’이 있었다.

차드학교
차드학교

2015년까지 전 세계 모든 남녀 어린이들이 동등하게 초등교육 전 과정을 이수하도록 한다는 내용이었다. 때마침 시기가 잘 맞물렸다. UN의 계획과 학교 짓기를 잘 연결하면 지속가능한 프로젝트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 같았다. UN이라는 공신력 있는 국제기구의 계획이니 명분도 확실했다. 그리하여 5년 안에 아프리카 대륙에 학교 100곳을 짓는 ‘아프리카 희망학교 100개 짓기 프로젝트’를 기획했다.

우선 이 장기 프로젝트를 실행하려면 과거의 방식으로는 한계가 있어 보였다. 방송을 통해 모금 활동을 한 후 모금된 돈을 NGO에 전달하는 방식으로는 시청자에게 우리의 역할과 기능을 인식시키기 어려웠다. 나는 SBS가 중심이 되어 프로젝트를 이끄는 방향을 상상했다. SBS가 기획하고 추진하는 프로젝트에 NGO와 기업이 함께하는 그림을 그렸다.

국제개발이든 사회공헌이든 우리가 플랫폼이 된다면 지속가능한 캠페인을 통한 근본적 해결방안에 보다 더 가까이 접근할 수 있을 것 같았다. 학교를 지어주고 끝나는 게 아니라 학교를 중심으로 지역사회의 발전을 꾀하면 훨씬 더 지속가능한 동시에 확장이 가능할 터. 또한 우리의 국민성을 고려했을 때 학교는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소재라고 여겨졌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교육열이 높고 교육의 중요성에 깊이 공감한다.

특히 중·장년층 같은 경우 6·25전쟁 후 어려웠던 상황에서도 교육의 끈을 놓지 않은 덕에 경제와 국력을 지금의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예능 PD의 감으로 이것은 방송계에서 자주 쓰는 표현을 빌어 소위 ‘먹히겠다’고 판단했다. ‘먹힌다’는 말이 다소 속되게 들릴 수 있겠지만, 나는 이 표현을 예능 PD로 20년 활동하며 가장 많이 쓰고 또 고민했다. 예능 프로그램 하나 만들려면 너무나 많은 인력과 자본이 투입되기 때문에 시청자들에게 먹히는지 여부가 무엇보다 중요했다.

그 습관이 남아 사회공헌부장으로 일하면서도 회사, 유관기관, 기업, 시청자들에게 각각 먹힐지를 머릿속으로 치열하게 고민했다. 여러 다른 위치에 있는 사람들도 납득하고 받아들일 수 있을지 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도록 다년간 훈련한 덕분에 사회공헌 사업을 기획하고 추진하는 일이 훨씬 수월했다.

실제로 ‘아프리카 희망학교 100개 짓기 프로젝트’는 회사와 유관기관, 시청자들의 지지를 두루 받으며 순조롭게 진행됐다. 특히 학교 짓는 과정을 차곡차곡 모아 여러 차례 방영함으로써 시청자들이 이것이 지속적인 프로젝트라고 인식했으며, 후원자들은 어느 때보다 큰 보람을 느꼈다.

방송국이 잘할 수 있는 일을 고민하다

한창 아프리카 여러 국가에 학교를 활발히 짓고 있을 때 누군가가 찾아왔다. 그는 자신을 잔지바르(Zanzibar) 대통령실에 소속된 행정관이라고 소개하며, 현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유학하는 중이라고 했다. SBS가 아프리카에 학교를 짓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왔다며, 잔지바르에도 학교를 건립해줄 것을 요청했다.

잔지바르는 탄자니아의 아름다운 섬이자 별개의 자치권을 갖고 있는 곳으로 그때까지 후보군에 없었지만, 대통령실 행정관이라는 직책을 듣는 순간 예능 PD의 감이 되살아났다. 만약 완공식에 잔지바르의 대통령이 참석한다면 화제를 낳을 것 같았다. 그래서 단도직입적으로 물었다. 대통령을 섭외할 수 있는지를. 그때가 100번째 희망학교를 기획할 때였으며, 프로젝트를 완결하는 100번째 학교는 보다 더 특별했으면 했다.

잔지바르 대통령 

사실 처음에 잔지바르 측에서는 초등학교를 지어주기를 바랐다. 하지만 나는 굿네이버스(Good Neighbors)라는 NGO와 협의하여 초등학교는 다음에 지어주겠노라 약속하고 중등학교 짓기를 제안했다. 중등학교는 아무래도 초등학교보다는 설비가 더 필요했다. 그래서 예산을 조금 더 확보해볼 요량으로 한국국제협력단(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 KOICA)을 찾아갔다.

KOICA는 단순히 학교 짓는 일에 예산을 늘려줄 수는 없다며 ICT 이야기를 꺼냈다. 사업에 ICT를 결합할 수 있다면 예산을 더 확보할 수 있을지 모른다고 귀띔해줬다. ICT라고 하면 우리가 잘할 수 있는 분야였다. 그리하여 100번째 희망학교는 잔지바르에 미디어교육센터를 겸한 중등학교로 최종 결정했다.

100번째 희망학교에는 ICT를 활용하기도 했지만, C4D라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하기도 했다. C4D는 ‘Communication for Development’의 약자로 개발협력을 위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접근법을 의미한다. 미디어, 특히 현지미디어를 통해 행동 및 인식 변화를 유도하는 메시지를 좀 더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이다. 이것이야말로 방송국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라고 여겼다.

C4D를 적용하려면 무엇보다도 우선 100번째 희망학교의 미디어교육센터가 스스로 구동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야 했다. 아무것도 없는 무의 상태에서 콘텐츠를 창조하는 것은 힘드니 그전에 희망학교를 지으며 협업해본 ㈜대교를 찾아갔다. 대교는 교육 전문 업체이므로 잔지바르와 아프리카 대륙에 도움이 될 만한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을 것 같았다.

이런저런 콘텐츠를 검토하다가 영어 교육 애니메이션 ‘해피톡(Happy Talk)’을 발견했다. 그 순간 동아프리카에서 언어와 관련하여 강한 인상을 받았던 점이 떠올랐다. 동일 민족끼리만 소통이 가능한 민족어만 구사해서는 사회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없었다. 동아프리카의 교통어(lingua franca)인 스와힐리어(Kiswahili)만 구사해서도 분명 한계가 있어 보였다. 동아프리카에서 전문직에 종사하려면 영어를 구사할 줄 알아야 함을 깨달았다.

그리고 영어 교육을 받고자 하는 열망이 아프리카 국가에도 분명 있을 것이라고 판단됐다. 해피톡의 짧고 재미있는 애니메이션에 MC를 캐스팅하고 야외촬영 코너를 구성하면 꽤 완성도 높은 교육 프로그램 포맷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래서 대교로부터 해피톡 프로그램을 기부 받았다. 영어 교육 프로그램을 재미있게 만들면 그 속에 공익 캠페인 등의 내용을 자연스럽게 녹여 C4D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리라. 같은 개념으로 간접 광고도 해낼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러면 잔지바르 미디어교육센터의 사업이 장기적으로 수익성을 띠며 자생 가능할 터. 나는 실제로 C4D 사업을 전면에 내세우며 KOICA를 설득한 끝에 콘텐츠 제작을 위한 추가 예산을 확보하는 데 성공하기도 했다. 이것은 방송국인 우리가 어느 기업이나 단체보다 잘할 수 있는 일이었으며, 실제로 국내에 거의 없던 개념인 C4D를 끌어들여 사업화에 성공했다는 사실에 개인적으로 큰 보람과 책임감을 느꼈다.

계획은 모두 수립했으니 실행에 옮길 차례였다. 나는 잔지바르 교육부 산하의 ‘RISE’라는 기관과 협의를 시작했다. RISE는 유치원 교사들의 교육 역량을 강화하는 기관으로, 라디오를 활용하여 전국의 유치원 교사들에게 새로운 놀이법이나 교육법을 가르치고 있었다. 그들은 잔지바르에서는 텔레비전보다 라디오가 더 널리 보급되어 라디오를 활용한다고 했다. 어쨌든 라디오 방송을 진행하니 구성이나 녹음을 할 줄 알며 방송에 관한 개념도 잘 숙지하고 있었다.

설마 하는 마음에 혹시 미디어교육센터가 완공되고 기술을 배우고 나면 텔레비전 방송도 만들 수 있겠느냐고 물었다. 그들은 반색을 표했고, 나는 속으로 쾌재를 불렀다. 현지 인력에 대한 고민을 줄일 수 있었기 때문이다. 나는 그들을 SBS 방송국으로 초청해 방송기술을 전수하는 한편, 미디어교육센터가 생긴 후에는 우리 인력을 잔지바르에 파견하여 스스로 텔레비전용 방송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수준에 이를 때까지 교육을 이어갔다.

처음부터 완벽한 계획은 없었다. 일을 벌리며 열심히 발품을 팔다 보니 자연스럽게 계획의 공백들이 메워졌다. 실제로 미디어교육센터는 40편에 달하는 텔레비전용 콘텐츠를 자체적으로 만들어 현지 방송국에서 송출했다. 또한 코로나19 때문에 탄자니아 전국에 내려진 휴교령으로 생긴 교육공백을 메우기 위해서 자체적으로 과학, 수학, 영어 등의 교육방송 프로그램을 제작해서 방송하고 있다.

현지에서 우리를 특히 지지해준 사람 중에는 탄자니아 공중파 방송국인 TBC(Tanzania Broadcasting Corporation)의 사장이 있었다. 나는 다른 일로 만난 김에 ‘해피톡’의 파일럿 방송을 보여줬다. 세트가 다 갖춰지지 않아 아직은 조악한 수준이었지만, 사장은 충분히 재미있고 의미 있다고 했다. 특히 스와힐리어로 제작한 영어 교육 콘텐츠 중에 이렇듯 흥미 요소를 갖춘 것이 없었다며 반겼다.

그의 후한 평가에 용기가 생겼다. TBC 사장과의 인연으로 우리는 현재 TBC 방송국에 ‘K 스튜디오’를 짓고 있다. 처음에 TBC 측은 방송 장비를 후원해줄 것을 요청했다. 그런데 내 생각은 조금 달랐다. 아프리카 대륙 전역에서 한국 드라마가 꽤 인기가 있었다. 그런데 아프리카에서 방영하는 한국 드라마를 보면 모두 영어 자막이 달려 있었다. 불법으로 제작하여 유통하는 듯한 DVD 영상에는 영어가 낯선 사람들을 위해 영상 중간 중간에 변사 같은 사람이 등장해 스와힐리어로 극의 흐름을 설명하는 부분이 있었다.

나는 TBC에 스튜디오를 만들어 현지 사람들이 방송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역량을 키우는 한편, 더빙실을 두어 한국 드라마를 스와힐리어로 더빙한다면 동아프리카 지역에 속한 다양한 방송국에 수출할 수 있으리라고 판단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또 여러 기관과 기업을 찾아다니며 설득해야 했지만, 나로서는 새롭고 즐거운 도전이었다. 더불어 희망학교 프로젝트를 끝냈으니 그 학교들을 기점으로 지역사회를 돌보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구상하는 중이다.

잔지바르 희망학교 학생 중 나를 롤모델이라고 이야기하는 친구들이 꽤 있다. 그들은 미디어센터를 통해 자연스럽게 방송과 ICT를 접하며 스스로 유튜브 등의 SNS 콘텐츠를 제작한다. 우리나라 어린이들이 유튜브 제작 교육을 따로 받아서 유튜브를 제작하는 것이 아니다. 환경이 주어지니 유튜브 영상을 보다가 자연스럽게 제작에 도전하는 것이다.

누구나 차별 없이 자연스럽게 누려야 할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어 개인적으로 무척 보람을 느낀다. 그 친구들 중 세계적인 방송인이 나오지 말라는 법이 있을까. 이렇듯 나는 사회공헌 사업을 통해 사회의 어두운 이면에서 밝은 면을 찾을 줄 아는 사람으로 거듭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 11(한신잠실코아오피스텔) 1214호
  • 대표전화 : 070-7803-5353 / 02-6160-5353
  • 팩스 : 070-4009-2903
  • 명칭 : 월드코리안신문(주)
  • 제호 : 월드코리안뉴스
  •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다 10036
  • 등록일 : 2010-06-30
  • 발행일 : 2010-06-30
  • 발행·편집인 : 이종환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호
  • 파인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드코리안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k@worldkorean.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