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공연장 고액 티켓과 좌석 부풀리기는 극장의 책임
[칼럼] 공연장 고액 티켓과 좌석 부풀리기는 극장의 책임
  • 탁계석<본지 편집주간>
  • 승인 2012.01.0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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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탁계석(예술비평가회장)
엊그제 한 민간오페라단이 공연을 하면서 공연 좌석에 'P(President) 席(석)‘이란 기상천외한 고액 티켓을 발매했다고 한다. VIP석, VVIP석에 이어 ’P‘ 석이 등장한 것.

그러지 않아도 명확한 좌석 표준기준이 마련되지 않은 우리 극장의 무방비한 허점을 노려 대부분의 좌석을 고액 티켓으로 정하거나 최고의 자리로 여겨지는 R(로열석)조차 맨 귀퉁이에 배치하는 등의 부풀리기 관행이 습관화되어 있다.

철저히 관객을 기만하는 행위이지만 이같은 虛僞(허위)가 대수롭지 않게 반복되는데 문제가 가 있다. 동조하거나 방관하는 이가 있기 때문에 근본적인 해결이 안되고 있다는 점에서 해당 부처가 이번 기회에 답을 내 놓아야 할 같다.

극장의 좌석은 공연물에 따라 변수가 있기 때문에 자로 잰 듯 통제할 수 없는 어려움이 없지 않겠지만 극장이 분명한 의지를 가지고 해결에 나서지 않으면 공연문화의 선진화는 더딜 수밖에 없다.

MB 정부들어 유인촌 前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이를 인식해 예술의전당, 국립극장, 국립오페라단, 합창단, 발레단 등 소위 공공극장과 예술단체에 초대권 배포를 하지 않도록 정한 바 있고 이후 티켓 현실화를 위한 자구 노력을 하고 있어 지금 정상화로 가고 있는 중이긴 하다.

그러나 극장 좌석 표준화와 티켓 가격의 문제는 일단 극장에 일차적 책임이 있다고 본다. 대관료 받고 극장을 임대해주면 공연자가 어떤 가격을 매겨도 ‘나 모른다’ 해서는 안될 문제이기 때문이다.

예술 공연에 까지 공정거래법을 적용하는 것은 어렵겠지만 그렇다고 관객을 속이는 행위를 방관하는 것은 책임있는 극장의 모습이 아니다. 시장질서가 혼란되면 극장, 관객, 예술인 모두가 피해를 겪을 수 밖에 없다.

아울러 차재에 우리 기업의 나쁜 관행도 개선이 필요하다. 가격만 부풀리고 실제 거래를 다르게 하는 것 역시 관객을 속이는 행위다. ‘공연’은 일반 상품처럼 속속들이 사정을 알 수 없기에 극장이 신뢰를 보증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가격 허위를 하거나 좌석을 속이는 매니지먼트에는 ‘대관 경고’ 같은 처벌과 강제권을 도입해야 한다. 그렇게 해서라도 관객이 믿고 찾을 수 있는 극장이래야 진정한 예술의전당, 문화의 전당이란 자긍심을 느낄 수 있지 않겠는가.

모처럼 설레임을 갖고 극장을 찾은 관객들이 속임수 좌석이나 가격 부풀리기로 봉이 되었다 는 불쾌한 경험이 공연문화 선진화로 가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은 뻔하다. 그러지 않아도 근자의 극장 환경이 과다한 상업화로 몸살을 앓고 있다. 클래식한 공연장이 관객 배려를 넘어선 장삿속으로 쾌적함을 잃어가고 있다는 지적이다.

극장의 권위와 신뢰가 무너지면 관객기반도 흔들리고 만다. 공연 홍수 속에서 고액 티켓 문제가 일과성 해프닝이 아닌 근본적인 대책을 어떻게 내 놓을지 극장들이 시험대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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