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일본 주류 매체들의 시각··· “한국이 잘못했다”
[분석] 일본 주류 매체들의 시각··· “한국이 잘못했다”
  • 동경=이종환 기자
  • 승인 2019.08.19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은 골포스트를 자주 바꿔”··· “정부 간 합의도 한국이 파기”

일본의 주요 매체들은 최근 한일관계를 어떻게 보고 있을까? 기자는 동경에서 열리는 8.15 광복절 경축행사를 취재하는 길에 '평화통일비전 사회적 대화 전국시민회의' 사전답사단과 함께 오사카와 동경을 들렀다. '사회적 대화'팀은 보수 진보가 함께 자리를 해서 북한 문제와 통일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자리로, 지난해 전국에서 개최한 이래 올들어서는 지난 6월 미국 시애틀과 LA에서도 개최했다. 이 사회적 대화 팀이 일본에서도 이 대화의 자리를 만들 수 있을지를 타진하기 위해 오사카와 동경을 방문하는 자리에 기자도 함께 했던 것이다.  

8월12일에서 17일까지의 일본 방문 중 여건이 민단 중앙단장, 오영호 민단 오사카본부 단장, 이수원 민단 동경본부 단장과 신경호 일본 국사관대 교수 등 민단과 학계 등 다양한 관계자들을 만나 얘기를 나눴다.

그러면서기자는 특히  8.15를 전후해 나온 일본 아사히신문과 요미우리신문, 닛케이신문, 월간 문예춘추 등 주류언론들의 보도와 논평, 기사들을 유심히 훑어봤다. 그중에서도 관심을 갖고 본 것은 일본 언론들은 한일관계를 어떤 잣대로 보고 있으며, 우리 시각과 어떻게 다른가 하는 점이었다.

한국 언론의 보도와 다른 잣대와 관점이라는 점에서 이들 일본 언론들의 시각과 논평을 소개한다. 약간 거슬리는 게 있더라도 그들의 시각을 본다는 점에서 독자들의 양해를 구한다.

먼저 우리는 광복절이자 일본에서는 ‘종전의 날’로 부르는 8월15일자 요미우리신문 사설이다. 이날 요미우리는 ‘국제협조의 중요성을 되씹어보자’는 제하에 ‘참화의 교훈을 레이와(令和)시대에도 살려야’라는 부제의 통단 사설을 실었다.

이 신문은 전쟁 전 일본 정치가들의 포퓰리즘(대중영합주의)이 나라를 전쟁으로 내몰았다고 강조했다. 일본의 국제연맹 탈퇴를 주장해 일본을 고립시킨 마쓰오카 요스케(松岡洋右)나 중일전쟁을 시작한 고노에 후미마로(近衛文麿) 당시 수상 등이 그런 포퓰리스트였다는 것이다. 이들이 일본 독일 이탈리아와의 삼국동맹을 성사시키는 역할도 맡았다는 것.

사설은 최근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의 반이민정책이나 영국의 브렉시트, 군사위협을 증대시킨 중국의 강권정치 등도 2차대전 직전의 상황과 비슷하다고 지적하면서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도 서로 다른 입장을 넘어서서 만들어낸 한일청구권 및 경제협정을 돌보지 않고 관계악화의 흐름을 막지 않으려 한다”고 덧붙였다.

이 신문은 또 16일자 사설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연설을 다룬 사설을 실으면서 “관계회복의 구체적인 방책이 보이지 않는다”고 제목을 달았다. 사설은 “일본은 한국의 무역관리제도에 헛점이 있다고 판단해, 우대조치를 취소했다. 수출관리의 엄격화로, 한국이 주장하는 수출제한이 아니다. 일본이 8월 초순 반도체 재료의 대한수출허가를 낸 것으로 봐도 이것은 명확하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은 연설에서 일본을 암시하며 ‘자국이 우위에 선 부문을 무기화하면 자유무역질서가 무너진다’고 한 것은 잘못 짚은 것이라는 비판이 나온다”고 말하고, “한국정부가 우선 무역관리체제를 개선해 일본과의 신뢰관계 회복에 노력해야 하는 게 순서”라고 지적했다.

이갑산 범시민사회단체연합 대표, 정인성 원불교 교무 등이 8.15 광복절을 맞아 재일민단 중앙본부를 방문했다.
이갑산 범시민사회단체연합 대표, 정인성 원불교 교무 등이 8.15 광복절을 맞아 재일민단 중앙본부를 방문했다.

한편 닛케이신문은 8월14일자 기사에서 한국이 일본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한 내용을 소개하면서 “양국 마찰의 격화로 혼란이 장기화할 우려가 있다”고 전망했다.

화학비료 주원료로 폭약에 쓰이는 초산암모늄은 일본 수입량 70%를 한국에 의존하고 있고, 등유도 겨울 소요량의 20% 이상을 한국에서 수입한다고 소개한 이 신문은 일본정부가 “이번 한국의 움직임을 ‘보복조치’로 보며 이후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월간 ‘문예춘추’는 9월호에서 ‘일한 불붙다(日韓炎上)’라는 자극적인 특집 제목을 달았다. ‘문재인 정권이 적국이 되는 날’이라는 부제도 단 이 특집에서는 산케이신문 서울지국장을 지낸 구로다 가쓰히로(黑田勝弘) 산케이 객원논설위원이 쓴 ‘일한기본조약을 짓밟은 역사의 한’이라는 글과, 저널리스트 사쿠라이 요시코의 ‘위안부 속죄가 한국에 이용됐다’, 캐논글로벌전략연구소 미야게 구니히코 연구주임의 ‘징용공 판결은 이씨조선으로의 회귀다’, 마키노 요시히로 아사히신문 편집위원의 ‘은둔형 문재인 대통령의 위험한 전략’과 같은 글들을 게재했다.

구로다씨는 한일기본조약에 보상이나 배상이라는 단어가 없다면서 일본은 전승국이 아닌 한국에 배상이 맞지 않다고 봤고, 식민지지배에 대한 보상도 국제적으로 사례가 없다고 해서 거절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징용공 보상문제에 대한 한국 대법원의 판결도 “한국병합은 원래 무효이기 때문에 불법적인 일본 지배하에서 받은 피해에 위자료를 내라는 취지”라고 하면서, “한국의 일본제품 불매운동도 식민지지배에 대한 역사의 한 속에서 미완의 독립운동을 하는 기분”이라고 평가절하했다.

오사카 민단(단장 오용호)과의 간담회.
오사카 민단(단장 오용호)과의 간담회.

사쿠라이씨는 “한국은 몇 번이고 골포스트를 바꾸는 역사를 보였다”면서 1990년대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가 중심이 돼 종군위안부 보상을 요구했을 때 일본정부는 1995년 ‘아시아 여성기금’을 설치해 피해자 개인들에게 ‘보상금’과 총리대신의 사과편지를 다 보내면서 보상을 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2005년 노무현 대통령이 공식으로 위안부는 청구권 협정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주장하기 시작해, 2015년 양국 간 위안부합의까지 성립시켰으나 결국 문재인 정부 들어서 다시 파기됐다고 주장했다.

미야케 연구주간은 징용공 문제가 다시 재기된 것은 노무현 대통령 시대인 2005년부터 사할린 잔류한국인과 위안부가 한일청구권협정 대상이 되지 않았다는 주장이 한국에서 나오면서부터라고 말하고, 그전에는 일본기업에 대한 소송이 일어나도 한국의 법원은 일본기업의 배상책임을 부인하는 판결을 냈다고 지적했다.

그는 최근 한국의 반일 경향과 관련해 중국의 대두 등 세계정세 변화를 두고 한국이 미일한 안보동맹에서 벗어나 북한을 통일해 다시 ‘이씨조선’ 시대의 모습으로 돌아가려는 ‘현상변경세력’의 시도라고 주장하면서, ‘이씨조선’은 중국에 면종복배하면서 이익을 따라 움직이는 ‘시계추’ 같았다고 평가절하했다.

마키노 편집위원은 한국 청와대는 미국이나 일본과는 달리 대통령과 참모들이 같은 공간에서 일하지 않고 떨어진 곳에 있어서 참모들이 대통령 집무실에 가려고 해도 5분이나 10분이 걸린다면서 대통령과의 의사소통이 어렵다고 지적하고, 문재인 대통령의 ‘혼밥’을 즐기는 ‘개성’ 소통 방해에 한몫한다고 지적했다.

이 때문에 박근혜 대통령 때는 비서관 대부분이 최순실의 존재를 모를 정도였다면서, 지금도 누군가가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려면 노영민 비서실장이나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을 통해야만 하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 11(한신잠실코아오피스텔) 1214호
  • 대표전화 : 070-7803-5353 / 02-6160-5353
  • 팩스 : 070-4009-2903
  • 명칭 : 월드코리안신문(주)
  • 제호 : 월드코리안뉴스
  • 등록번호 : 서울특별시 다 10036
  • 등록일 : 2010-06-30
  • 발행일 : 2010-06-30
  • 발행·편집인 : 이종환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석호
  • 파인데일리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드코리안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k@worldkorean.net
ND소프트